2025 글로벌 '클라우드 공자 제사' 대형 라이브 방송 행사 성공 개최
2025-09-28 16:49:04
9월 28일, 공자 탄신2576주년을 맞아 니산 세계 유가학설연구센터와 중국 공자기금회가주최하고, 중국 공자넷, 지난시 문화 전승 발전 센터, 한국 공자 문화 센터가 주관한 2025 글로벌 ‘클라우드 공자제사' 대형 라이브 방송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2025 중국 국제 공자 문화제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서, 이번행사는 ‘인례천하화합대동(仁禮天下 和合大同)’을 주제로 하여 ‘메인스튜디오 + 국내외 라이브 방송실’의 형태로 전국 각 성시, 홍콩과마카오 지역 및 해외 60여 개의 문묘, 서원 및 공자학당과 연동하여3500만 시청자들이온라인으로 참여한 것이다.
라이브 방송 행사는 전문가와 학자를스튜디오에 초청하여 현장에서 공자 제사 의식의 역사적 의미와 시대적 가치를 설명해주었다. ‘치루(齐鲁)연학과파견 연구 계획’학자와 해외 한학자는 공자 유학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유교 문화가 세계 무대에서 어떤역할을 하고있는지를 충분히 보여주었다.
곡부공묘, 구주공묘제전을 통해 '사제(泗淛)동원'의 전승맥락을 보여주고, 해남애성학궁. 운남건수문묘, 광서남녕공묘 등 변방지역의 공자제사에 초점을 맞춰 유학과 소수민족 문화가 융합한실천성과물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일본 도쿄 공자묘, 일본 아시카가 학교 공자묘, 한국 성균관, 한국 제주향교, 인도네시아 공자교총회 등 조직들이 해외 공자제사를 통해 유교 사상의 융합을 보여준것이다. 전 세계 시청자들은 생방송을통해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선현들의 지혜를 즐길 수 있다.
특집 다큐멘터리 ‘변방을 따라 보는 유학’ 은 유학이 조국 변방 지역에서 전파된경로를정리했다. 시간 범위에는 서기 전의 장건(张骞)이 외교 사절로 서역에 가는것부터현대의 공자학당과 국학원이 설립된것으로유학의 변방 전파의 역사적 그림을 그러냈다.
라이브 방송 행사는각 지역의 학교, 단체조직, 공자학당 등에서 진행된 신시대 공자 제사 행사를전면적으로 보여주며, 민간에서 유교 문화가왕성한 활력과 혁신적인 발전을이루어지는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 행사에서 온라인 공자 제사 플랫폼이 최적화 및 업그레이드되어 가상 공자 제사, AI 질의응답 도전, 유교 고전 디지털 독본 등의 기능들이출시되었다. #2025 글로벌 클라우드 공자 제사#, #이번클라우드 공자 제사 문화수출이대단하다# ,#의식감이강한 2025 글로벌 클라우드 공자 제사#등 소셜 미디어에서인기가 많은 화제로 ‘국민들이 유학을 살퍄본다’라는 열풍을 일으켰다.
이번 행사는중국 공자넷과연합하여70개의 해외 플랫폼이 동시에 생방송을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중국의 우수한 전통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제공해준 것이다.
2016년부터 글로벌'클라우드공자 제사' 행사가 10회 개최되었다. 행사는 공자제사예악(禮乐)문화를 해석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문화의 '두 가지창조' 요구에 맞춰 적극적으로 혁신된표현 방식을 살펴보고, 행사형태를 혁신하여 중화 우수 전통 문화의 생생한활력, 독특한 매력, 강력한 감화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역사적 맥락을 이어가고,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중국인의 힘을 결집하고, 세계 문명의 교류와 상호 학습을 촉진하는 명함이 되었다.
Edit:
The copyright of the article and the picture belongs to the original author. If there is any infringement, please contact to delete it